티스토리 뷰

출산율 낮아지고 있는 건 누구나 아는 일이 되었다. 그래프로 보면 뭐가 다른가?!



인구 소멸 위험 지역? 이런 명절때 내려간 터미널에서 외국인 노동자가 더 많이 있는 걸 5-6년 보면서, 한국인이 소멸된다는 건지... 인구가 준다는게 한국인이 줄어들면 안된다는 이야기겠지!



이 그래프 말로 설명해보면 아이들 보다 노인 비율이 높아졌다는 이야기일 뿐!



항아리 구조가 가장 좋다는 편견 아닌 편견을 만든 그림. 도대체 인구 구성비를 항아리로 보고 싶은 건 자본틀일뿐이지 않은가!


이게 과연 통계로 나뉠 수 있는지 좀더 정확히 보면, 부모세대의 유산으로 잘 살게 된 세대도 있을테고...

그런데 이렇게 단정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다니 놀랄울 따름인게, 그럼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중에 부모 보다 전부 잘살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긴지... 부의 집중은 자본주의 현상일 텐데 말이지... 비틀어보았음 해서 직설적으로 써봄.


동갑내기가 적다는 건 그만큼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는게 아닐까!

물론 류현진과 커쇼를 보면서 탑 끼리는 비슷할 수 있지 않나 하는 (좀더 깊은 이해가 필요하겠지만 우선은 간결하게 써봄)



인구학자의 이야기는 들을 필요가 없다! 는 결론을 내렸다. 왜냐면 인터넷 시대이고, 웬만한 통계는 직접 접근이 가능하고 분석도 위에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1차원적일뿐! 고령장(우화)이야기에서 한발짝도 나가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그가 말하는 통계는 누구도 볼 수 있는 통계이기 때문이다. 현상이 아닌 다른 이야길 들어보고 싶었는데, 출산 한명할 때 7천만원의 돈을 바로 줘야 제안하더라! 인구 유지를 위한 대안(?) 말고 뭔가! 숨쉬고 사는 것 밖에 없는가! 삶이란게 이런 대책 없는 제안에 ... 물론 숫자로 처음 본 사람이야 그렇겠지만! 생산수단으로 보는 이야기만 한참 하던데...


거기다 일본을 참고하란다. 동의하지 못한다! 인터넷 시대에, 거기다 재중교포를 비롯한 동남아에서 한국으로 유입되는 시기는 일본이 겪는 시기와는 다르다! 일본은 잘살다(그것도 세계1위) 고령국가가 되었지만, 우리는 해결해보지도 못하고 초고령국가가 됐다. ... ... 그들의 문제점을 보는 책에서도 빚이 많아 고생한 부류에 대한 이야기는 없더라, (그러나 우리나라에선 ... 모녀의 죽음을 통해 난 진짜... 진짜로... 하지만 이제 한가진 달라졌다. 그래도 긍정적으로 긍정적으로 바라보자고...)


이런 말을 하고 있는 교수에 분노(개인적인 화가 아님)가 생기는 이유는 뭘까!?
인구 = 돈 = 생산수단 으로 보는 시각 말고 배운게 없기에! 다양한 모색이 다양한 결과를 바라볼 수 있게 해야 되는데, 언제나 자본틀에서 벗어나지 못한 제안! 뭔가가 더 있을텐데 그걸 이야기 해주지 않는다! 그가 말하는건 전부 알고 있었다. 여기에 한걸음 더 나가는게 전문가의 역할이지 않나!

타협하고 공감하고 정리할 수 있지만, 거칠게 적은 이유는 그와 동갑내기에 비혼인으로서 반발 일까!? 작용에 대한 단순한 반작용?? 그것보다 인간 종의 현상을 제대로 풀어내길 바라기에 적어본다. 왜냐면 그가 말한 것 중 새로운건 7천만원 주자! 는 말 말고는 없었으니까!


AI와 딥러닝 시대에 생산활동할 인간이 부족해 보이진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부족해 보일 수 있겠지만! 말이다. 하튼 당신이 말하는 이야기는 현상이고 현상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시기까지 왔고... , 그 이상을 기대했는데 실망했음!!




인구의 시대가 아닌데, 인구가 많고 적음으로 국가의 파워를 결정하려고 드는 획일적 시각에 반기를 들어봄.


댓글
댓글쓰기 폼